상단 바로가기 메뉴


중간이미지

진산스토리


Home > 진산스토리 > 인삼다당체의 연구내용


인삼다당체추출물(제품명 : 폴리쌕진산)의 연구 자료




(인체적용시험자료 : Journal of Translational Medicine 2014,12:283)


자연살해세포(NK cell) 활성

▶ 섭취 0주 ~섭취 14주까지의 NK cell activity(NK세포활성)변화량

NK세포활성은 인삼다당체추출물(Y-75)섭취군에서 섭취전대비 섭취8주 및 14주에 35.2%, 40.2% 증가 확인.

※ 본 인체시험의 자료는 개인의 신체적특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식세포 활성


▶ 섭취 0주 ~섭취 14주까지의 Phagocytic activity(대식세포활성)변화량

대식세포활성은 인삼다당체추출물(Y-75)섭취군에서 섭취전대비 섭취 8주 및 14주에 25.2%, 39.4% 증가 확인.

※ 본 인체시험의 자료는 개인의 신체적특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TNF-a(종양괴사인자-a)의 혈청레벨


▶ 섭취 0주 ~ 14주까지의 TNF-α 변화량

싸이토카인 TNF-α는 인삼다당체추출물(Y-75)섭취군에서 섭취전대비 섭취 8주 및 14주에 38.2%, 44.5% 증가 확인.

※ 본 인체시험의 자료는 개인의 신체적특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삼다당체의 기능성에 대한 국내외 연구자료



(1) 추측 가능한 작용기전
면역조절작용으로서의 인삼은 adaptogen 또는 immunostimulator로서 분류되고 있다. “Adaptogen”이란 우리 몸이 이화학적 또는 생물학적 자극에 대하여 저항성을 갖게 하는 물질을 의미하며 “immunostimulant"는 신체의 감염물질과 같은 이물질에 대항하는 비특이적인 방어작용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을 뜻한다.
특히 인삼의 immunostimulator 활성은 인삼사포닌보다는 인삼다당체(polysacchraides, 진산)가 더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진산(Ginsan)은 인삼의 물추출물을 분자크기 배제법과 이온교환 크로마토그래피를 통해 분리해 낸 다당체로서, T cell mitogen인 concanavalin A와 유사한 임파구 증식작용을 나타내며 NK세포, LAK세포 활성작용이 매우 강하다. 또한 대식세포를 자극하여 NO 및 각종 chemokine들을 발생함으로써 항암작용을 나타내며 특별한 세포군에 제한적이지 않고 모든 종류의 다양한 싸이토카인 (Th1 type: IFN-γ, IL-1, IL-12, Th2 type: IL-4, -5, -10, proinflammatory cytokine; TNF-α, IL-6, -12, GM-CSF)의 생성을 유발하는 작용 이미 보고되어 있다. 이러한 싸이토카인들은 중 몇몇은 방사선 방어작용에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삼다당체(진산(Ginsan))은 이러한 골수세포 성장인자들은 생체 내에서 협동적으로 분비할 뿐만 아니라 골수세포에 직접적인 증식작용이 있으므로 방사선 조사 전 전신 투여 시 골수세포를 보호하고 재생을 촉진함으로써 두드러진 생존율 연장효과를 나타내었다.



Gerald 등(2005)은 인체적용시험에서 미국 인삼다당체(상품명 Cold FX) 400mg을 면역력이 약한 323명에게 4개월 동안 섭취시켜 감기에 걸리는 횟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감기에 걸린 대상자들도 그 증상 등이 감소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동물시험에서 인삼다당체 투여 시 방사선 유발이나 항암제 유발 조혈장애를 골수세포의 증식작용과 재생 촉진을 통해 1.5~2배정도 빠른 회복을 확인하였으며 생존을 연장 효과가 유의적으로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삼다당체는 골수세포 성장인자(IL-3, IL-6, GM-CSF 등)의 분비를 활성화함으로써 직접적인 골수세포 증식과 더불어 주요 작용기전 중의 하나로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임파구 증식작용, 자연살해세포 생성작용, 대식세포 활성에 의한 RNS(Reactive Nitrogen Species)증가 등을 용량, 시간 의존적으로 확인 하였다.

실제로 2014년 남서울대학교에서 경구로 동물실험을 수행한 결과 대식세포의 활성능과 NK cell의 활성능을 증가시키는 것이 입증되었다. 더욱이 TNF-alpha, INF-gamma 및 GM-CSF는 증가하고 IL-12는 증가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천식 및 점막 감염성 질환에 효과적인 활성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06년에 평균연령이 23세인 건강한 내국인 23명을 대상으로 2주 동안 인삼다당체를 6g/day (인삼다당체로서 4g/day) 복용시킨 대조군(위약섭취군)설정 이중-맹검 인체적용시험에서, 보체의 활성을 조절하는 SP-40, 40 단백질(막공격복합체의 형성방해하는 단백질)의 인삼다당체 섭취군과 대조군(위약섭취군) 비교하여 유효성 있게 감소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2013년에 신체 건강한 남녀 72명을 대상으로 14주 동안 신청원료인 인삼다당체 추출물을 6g/day 복용시킨 대조군(위약섭취군)설정 이중-맹검 인체적용시험에서, 대조군(위약섭취군) 비교하여 인삼다당체 추출물 섭취군에서 NK cell activity 및 Phagocytic activity 그리고 TNF-α acitivity가 통계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인삼다당체 추출물는 “면역증진 및 조절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 면역 관련 바이오마커

1) 림프구 증식능: 림프구의 증식능을 측정하는 방법은 면역계에 대한 평가 방법들 중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방법이다.


2) 세포독성 실험: 면역계의 주요한 기능은 바로 바이러스와 같은 외래 물질인 ‘비자 기(non-self)’ 의 제거이다. 이런 기능은 주로 T 림프구와 자연살해세포에 의해 서 이뤄진다.

(1) 세포독성 T 림프구 기능 분석: 세포독성 T 림프구의 기능은 세포독성 T 림프구에 의한 표적세포 살해를 확인하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빠른 T 림프구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2) LAK 활성: 말초혈액 림프구를 재조합 (recombinant) IL-2와 함께 3-5일간 배양하면 자연살해세포에 살해되지 않는 암세포를 살해하는 LAK 세포가 생성된다.
이러한 LAK 세포의 생성능을 측정하여 면역기능증진 효과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3) 항원 특이적 세포독성능 (antigen specific cytotoxic activity): 시료에 의해 생성되는 LAK 세포의 전구세포 종류를 확인 할 수 있는 실험으로 배양하기 전에 각 림프구 표면항원에 대한 항체 및 보체를 사용하여 총 T 림프구, CD4+ 세포, CD8+ 세포 및 자연살해세포를 제거하여, 각각 제거 시에 암세포 살해능이 저하된 경우에 주로 그 항원에 의해서 LAK 세포가 생성됐음을 추측할 수 있다.

(4) 자연살해세포 활성 측정: 표적세포가 자연살해세포에 의해 공격을 하면 젖산탈수소효소가 세포 밖으로 배출된다. 이것을 직접 측정하는 방법(젖산탈수소효소 (lactate dehydrogenase, LDH) 측정법)과 동위원소 삽입하여 살해된 표적세포를 측정(3H-TdR 측정법)할 수 있다.


3) 세포활성물질(싸이토카인) 수준: 세포활성물질(IFN-γ , IL-2, IL-4, IL-12, IL-4, -5, -10, TNF-α, IL-6, -12, GM-CSF 등)은 면역기능증진 biomarker로 이미 많이 이용되고 있다.


4) 항체 측정: B 림프구의 항원인식 분자인 면역글로불린은 다양한 종류의 항원을 특이적으로 인식하도록 B 림프구에 의해 만들어지는 산물이며, 각각의 B 림프구는 한 가지 항원 특이성을 갖는다. B 림프구 표면의 막결합 면역글로불린은 그 세포의 항원 수용체 역할을 하며, B 세포 수용체(B cell receptor, BCR)라고 한다. 동일한 항원 특이성을 가지는 면역글로불린은 분화가 완전히 끝난 B 림프구, 즉 형질 세포(plasma cell)에 의해 항체로 분비된다. 우리 몸의 세포 외 공간에서 병원균이나 그들이 생산하는 독소 등에 결합하는 항체의 분비는 적응면역반응에서의 B 림프구의 중요한 역할이다. 이런 항체들은 모두 중쇄(heavy chain)와 경쇄(light chain)로 나뉘어 있으며, 중쇄의 종류에 다라 IgA, IgG, IgM, IgD와 IgE로 나뉜다.

5) 대식세포 활성도: 탐식능 (phagocytic activity) 측정과 산화질소 생성능 측정으로 대식세포의 활성도를 알 수 있다.

6) SP-40, 40 단백질: 보체활성화는 결국 막공격복합체 (membrane attack complex (MAC))라는 구조를 세균의 세포벽에 형성하여 세균이 파괴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보체 활성화를 조절하는 인자 중 SP-40, 40 단백질은 MAC을 세포막으로부터 유리하여 MAC의 형성을 방해한다.